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로그램 소개

전공강연프로그램

위메이저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공강연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Home > 프로그램 소개 > 전공강연프로그램

위메이저는 전공강연 관련 여러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강연진행 방식은 학교의 강연 대상 및 시간 장소 등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의 프로그램 내용 및 프로그램 형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내용

01 인트로 강연
진행장소 대강당 or 교내방송 이용
소요시간 50분
추천대상 중학교 : 3학년, 고등학교 : 1학년
강연내용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위메이저‘라는 단체를 소개하고, 전공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철학’에서부터 시작된 학문이 발달되고 분화된 순서에 따라 인문학/사회과학/공학/자연과학/실용학/직업학/예체능 등 계열을 소개하고, 대학교의 전반적인 학과들을 계열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세부전공에 대한 강연에 앞서 중∙고등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02 세부 전공 강연
진행장소 각 교실
소요시간 25분/50분 * 학교 요청에 따라 강연 소요시간 조정 가능
추천대상 중학교 : 3학년, 고등학교 : 1~3학년
강연내용 실제 학교에서 해당 전공을 공부중인 대학생 강연자들이 학교의 각 교실에 들어가 전공 관련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전공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부전공 강연에는 학과에 대한 오해, 배우는 내용, 학과별 특징, 향후 진로 등 전공에 대한 전반적이며 구체적인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중∙고등학생들이 진로를 설정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03 체험형 강연
진행장소 각 교실
소요시간 100분
추천대상 중학교 : 1~3학년, 고등학교 : 1~3학년
강연내용 실제 대학교에서 다루는 학문적 내용과 실용적 내용(과목, 강의, 실습, 실험 등)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재구성한 다양한 형태의 체험 방식(토론, 모둠 활동, 실습 등) 강연입니다. 세부 전공 강연이 아직 진로 설정이 뚜렷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체험형 강연은 진로 설정이 뚜렷하거나 특정 전공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에 대한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04 멘토링
진행장소 각 교실
소요시간 25분/50분
추천대상 중학교 : 1~3학년, 고등학교 : 1~3학년
강연내용 학생들이 궁금하게 느낄만한 전공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학생 봉사자들이 중, 고등학교 생활을 겪으며 정립한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중, 고등학생들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효과적인 공부를 돕습니다.

프로그램 형식

학교 방문강연(기본 프로그램)

가장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강연의 형태로, 위메이저 강연자들이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각 교실이나 대강당에서 강연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한 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 경우 10~15명 정도의 강연자가 학교를 방문하게 됩니다. 학교 방문강연 프로그램의 경우, 학교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며 학교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트로강연(1시간) & 세부전공강연(1~2시간)
  • - 1교시 : 대강당에서 인트로 강연 진행
  • - 2~3교시 : 각 교실별 세부전공강연 진행
    (세부전공강연은 교시별 25분씩 나누어 2회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세부전공강연(3시간)
  • - 1~3교시 : 각 교실별 세부전공강연 진행
    (세부전공강연은 교시별 50분씩 진행 또는 25분씩 나누어 진행)
    (마지막 교시를 멘토링으로 진행할 수 있음)

소규모 정기 강연회

소규모 정기 강연회는 해당 지역의 진로직업체험센터 등과 연계하여 강당, 강의실 등을 대관하여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강연입니다. 소규모 정기 강연회의 경우, 전공 소개의 차원을 넘어서 해당 전공의 최근 이슈와 강연자들의 진로선택 스토리 등 보다 폭 넓은 내용을 다루게 되며, 강연 방식 또한 소규모 그룹별 강연, 토크쇼 형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학교방문 강연보다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참여 학생들은 전공 및 대학생활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강연 콘서트

강연콘서트는 주로 거리의 제약으로 인해 자주 방문하기 어려운 지방이나, 시 또는 구청 단위에서 대규모로 진행되는 강연입니다. 강연 시간은 3~4시간 정도 진행되며, 세부 프로그램은 학문의 분화 및 문/이과 전공 서머리, 전공 세부 강연, 시간 관리, 공부법 등 강연과 토크 콘서트 형식의 질의 응답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평소 공연 및 전시 기회가 적은 고등학교 동아리를 초청하여 지역 고등학생들의 문화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