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단체소개

위메이저 소개

위메이저를 소개합니다.

Home > 단체소개 > 위메이저 소개

위메이저 소개

위메이저는 '서울시 소속 비영리 민간단체(NPO)' 입니다.

위메이저는 중∙고등학생들에게 올바른 전공 정보를 전달하여 진로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자 서울 소재 대학의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전공 강연 단체입니다.
입시나 진학 정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전공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해 진로 고민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의 멘토링을 통해 학업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학교 방문 강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위메이저는 그 동안의 활동을 인정받아 2012년부터 서울시청 청소년정책과 산하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설립 배경 및 목적

위메이저는 '후회' 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교육에 대한 비용과 노력은 점점 커져가고, 중•고등학생들은 공부하는 시간으로 하루의 반 이상을 보내며,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한 채 책상 앞에 앉아 6년이라는 시간을 견디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노력에 뚜렷한 목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내가 왜 공부를 하는지는 물론이고, 무엇을 위한 공부인지에 대한 고민 없이 그저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도 목표가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좋은 대학교’, ‘이름 있는 대학교’입니다. 좋은 대학교가 본인의 진로와는 상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저 좋은 대학교를 가기 위해 학생들은 오늘도 목적 없는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맹목적인 공부와 대학 진학의 결과는 ‘후회’입니다. 전공에 대한 고민 없이 그저 ‘좋은 대학’만을 바라보고 달려온 학생들에게 대학에 입학하여 느끼는 하고 싶은 공부와 하고 있는 공부 사이에서 괴리감은 결국 진로 선택의 ‘후회’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중 7명이 자신의 전공에 대해 후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후회하는 이유로는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 ‘적성과 맞지 않아서’, ‘성적에 맞춰 지원해서’ 등 많은 학생들이 충분한 이해와 고민 없이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메이저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자 합니다.

뒤늦게 자신이 하고 싶었던 공부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학생들이 전과를 하거나 복수전공, 부전공, 나아가서는 재수/편입 등의 방법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기도 하지만 이는 추가적인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매년 전국적으로 약 14만명이 전과를 시도하고, 대학교 편입 시도를 위해 드는 비용이 약 500억원에 달하는 등 대학 진학 후, 진로 재탐색을 위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메이저는 이렇게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한 대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위메이저는 우리가 겪은 전공 선택의 실수가 ‘똑같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대학교가 진로나 인생의 방향을 결정해주지 않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기이한 입시 형태상 대학교의 이름이 사회에 진출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메이저가 바라는 것은 좋은 대학교로의 진학을 목표로 두더라도, 중•고등학생들에게 대학 진학 이후 내가 하고 싶은 공부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메이저는 단순히 학과에 대한 표면적인 설명이 아닌, 실제 학과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대학생들의 경험에서 나온 실질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통해 중∙고등학생들에게 잠시나마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겪은 전공 선택의 실수가 우리의 후배들에게도 똑같이 반복되지 않고, 대학에 들어와 전공을 재탐색 하는데 낭비되는 시간과 노력들이,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데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메이저는,
중고등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대학교 전공 정보’를 전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 ‘공부에 대한 목표’를 정할 수 있게 도와주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성에 맞는 전공 선택’을 유도하며,
나아가 재수/편입/전공변경 등에 따른 계량적/비계량적 사회 비용을 줄이고자 합니다.

조직구성

위메이저는
이사진, 사무국, 봉사자로 구성됩니다.
위메이저 운영에 관한 주요 의사결정은 이사진에 의해 이루어지며,
대학생들로 구성된 사무국과 봉사자 그룹의 활동을 통해 위메이저가 운영됩니다.

  • 이사진 단체 운영 총괄, 주요 의사 결정
  • 사무국 프로그램 진행, 봉사자 교육
  • 봉사자 전공강연 참여

주요 활동

자원봉사자
교육/양성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등 서울 소재의 주요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을 선발하여, 효율적인 전공강연을 위한 PPT제작 및 PT교육을 진행하며, 위메이저 교육을 이수한 인원에 한하여 전공 강연 봉사의 자격을 수여합니다.
컨텐츠
연구/개발
봉사자 교육자료 및 강연매뉴얼을 자체적으로 개발/제작하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며, 학교/기관의 수요에 따라 대학 전공 강연 이외의 멘토링, 체험형 강연 등 다양한 강연 포맷에 대응하는 컨텐츠를 개발합니다.
전공 관련
강연/멘토링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진행하는 학교 방문강연 외에도 전공별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는 소규모 정기 강연, 규모가 크고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콘서트 등 다양한 형태의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